[속보] '친명자객'에 공천 탈락한 전혜숙, 민주당 탈당

입력 2024-03-11 11:06   수정 2024-03-11 13:37




친이낙연계로 분류되는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3선 의원이 11일 민주당 탈당을 선언했다.

전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"민주당에서의 저의 역할이 다한 것 같다"고 밝혔다.

그는 "민주당의 불모지 대구·경북에서 민주당의 가치와 철학, 정책이 좋아 민주당을 사랑해온 전혜숙. 공천받았다가 누명 쓰고 심야에 공천을 박탈당했지만 백의종군한 전혜숙. 그런 전혜숙이 이제 민주당을 떠나려 한다"고 했다.

전 의원은 최근 자신이 재선한 서울 광진갑 총선 경선에서 친명(친이재명)계인 이정헌 전 JTBC 앵커에 패배했다.

그는 "경선 후보를 가르는 과정에서 투표자의 성향을 미리 파악하고 반영하려는 의심이 드는 여론조사 등 정체불명의 여론조사가 이렇게 많이 진행된 것은 처음"이라며 "이재명 대표 체제의 민주당에는 더 이상 김대중, 노무현, 문재인의 철학과 가치, 동지애가 안 보인다"고 지적했다.

전 의원은 특히 이 대표를 향해 "이재명 대표는 계양을 출마와 법원 출두로 바쁜데도 총선지휘까지 하고 있다.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시작했다"며 "중도층 국민들이 보기에 누가 더 혁신적으로 보일까요?"라고 물었다.

그러면서 "지난주 저를 비롯한 여러 국회의원이 경선에서 패했다. 낙선자 그 누구도 당에 대한 원망도 없었고, 민주당에 남아 총선승리에 기여하겠다는 의견을 낸 분도 있었다"며 "이런 의원들을 향해 이재명 대표는 위로의 말은커녕 혁신 대상으로 낙인찍고 조롱했다. 동지들의 상처에 이재명 대표는 소금을 뿌렸다"고 분개했다.

그는 "저는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 후보가 된 후 대선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. 이재명 대표가 단식투쟁에 돌입했을 때 같이 동조 단식도 하고 당 대표실 복도에 앉아 밤새우며 함께 마음 아파하기도 했다"며 "저는 우리가 함께 투쟁하는 동지라고 생각했다. 그런데 아니었다. 비명 척결 대상일 뿐이었다"고 토로했다.

전 의원은 "특정인의 정당으로 변해가는 곳에서 더 이상 희망을 찾지 않을 것"이라며 "미안함과 고마운 마음을 담아 고개 숙여 인사드린다"고 덧붙였다.

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